[시계] 시계에 자성을 제거하자! : 시계 탈자기 사용법

728x90
728x170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1. 시계에서의 자성 : 자성이 내 시계를 빨리 지게 한다.

 

시계의 자성은 예전에도 언급드린 바가 있습니다. 기계식 시계의 부품은 대부분 금속이기 때문에 일상생활 속에 자성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세한 원리보다는 사실 시계가 빨라진다는 점이 핵심입니다. 자성에 큰 영향을 받은 시계는 적게는 1분 많게는 수분의 빠른 오차가 생기게 됩니다.

 

 

실생활에서 스피커, 스마트폰, PC에서도 제법 높은 자성이 감지됩니다.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설비의 자성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명품 시계에서는 이러한 점을 착안하여 하나의 마케팅을 하였습니다. 바로 항자성을 높여 고급 시계로 유도한 것입니다. 롤렉스의 밀가우스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시계에서 자성을 제거하는 방법 : 탈자기를 사용하자.

 

<탈자기 사용방법 영상>

 

만약 자신의 기계식 시계가 외부의 충격 없이 갑자기 빨라졌다면, 자성에 의한 문제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기계식 시계의 자성은 탈자기를 통해서 간단하게 제거 가능합니다.

 

쿼츠시계의 경우, 탈자기를 사용하면 망가질 수 있으므로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오직 기계식 시계만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실제로 탈자기는 인터넷에서도 1만원대면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시계 매니아시라면 하나쯤 구매해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탈자기

 

저 또한, 최근 시계에 자성 때문에 하나 구매했습니다.  중국 제품이라 110V인데 변환 코를 주기 때문에 별로 문제가 없었습니다.

 

 

탈자기의 구성품은 220V 변환 코, 나침반, 탈자기가 전부입니다. 첫 번째로 나침반은 시계의 자성 유무를 판단하는 도구입니다.

 

나침반

 

기계식 시계를 올려보았을 때, 나침반이 한 방향을 가리키지 않고 빙빙 돈다면 자성을 의심해볼 만합니다. 자성 문제가 일단 발견되면 탈자기를 이용해서 제거하면 됩니다.

 

 

 

탈자기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전원을 연결하고 빨간 버튼을 약 10~20초간 눌러줍니다. 그리고 천천히 시계를 탈자기에서 때어주면 됩니다. 

 

 

굉장히 간단한 방법이지만 놀랍게도 자성은 정말 잘 제거됩니다. 여담으로 비싼 탈자기나 저가 탈자기나 큰 차이는 없으니 그냥 저렴한 거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차 체크 앱

 

마지막으로는 시계의 오차를 측정해봅니다. 이전 게시물에서 소개해드렸던 스마트폰 시계 오차측정앱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정상 범위로 시계의 오차가 돌아왔다면 성공입니다.

 

 

[시계] 집에서 오토매틱 시계의 오차를 측정해보자! : Watch Accuracy Meter

오토매틱, 수동과 같은 기계식 시계는 감성의 영역이라고 말씀을 드린 바 있습니다. 관리에 있어서도 쿼츠시계나 스마트 워치에 비해 불편한 편이며 '오차'가 일별로 보통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seamosfelices.tistory.com

 

하지만 탈자기를 사용했음에도 시계의 오차가 개선되지 않았다면, 오버홀을 받으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시계 무브먼트 자체에 손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전 시계 관련 게시물(클릭하면 이동합니다)

 

①. 빈티지 시계 리뷰

 

②현행 시계 리뷰(오마주 시계, 마이크로브랜드 등)

 

③. 시계 추천/찾아보기 리스트

 

④. 빈티지 시계에 대해

 

⑤. 시계 용어 및 관련 꿀팁

 

⑥. 시계방 안가고 시계 직접 수리하는 방법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