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 세이코 스피드타이머 6139-7020 : 세계최초의 오토매틱 크로노그래프에 도전했던 전설

728x90
728x170

 

 

세이코 스피드타이머는 빈티지 세이코에서도 전설적인 시계입니다. 어떻게보면 시계역사에서도 중요한 시계 시리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의 논란이 많지만 세계최초의 오토매틱 크로노그래프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의 대답 중 하나가 바로 세이코 스피드타이머입니다. 물론 세이코가 주장하는 것입니다.

 

 

 

어찌되었든 세계최초라는 타이틀에 도전하였고 어느 정도 근거가 있는 시계라는 점에서 세이코 스피드타이머는 수집의 가치가 있습니다.

 

 

예전에 수집할만한 빈티지 세이코 시리즈에서 언급한 적이 있었지만, 세이코 스피드타이머 중에서도 Kakume, UFO 그리고 Pogue 등은 굉장히 인기가 많습니다.

 

 

 

저도 얼마전에 세이코 스피드타이머를 구매했습니다. 모델넘버는 6139-7020이며 가장 기본적인 디자인의 세이코 스피드타이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간단한 영상 리뷰 또한 준비했습니다.

 

 

1. 세이코 스피드타이머 : 다이얼, 핸즈, 인덱스

 

 

세이코 스피드타이머는 세이코 5에 포지셔닝한 시계이기 때문에 날짜, 요일 기능을 모두 제공합니다. 일명 요일의 경우 한자창도 있습니다. 서양의 시계매니아들이 굉장히 좋아하는 부분입니다.

 

다이얼의 색상은 블랙이며 선레이는 없습니다. 서브다이얼에는 크로노그래프 작동시 1분씩 이동을 하게 됩니다. 서브다이얼의 핸즈는 노란색으로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참고로 영구초침은 없습니다.

 

 

또한, 특이하게 로테이팅하는 이너베젤이 있습니다. 크로노그래프 작동 시 초를 나타내주기 위한 용도있습니다. 베젤을 회전시켜 삼각형 부분에 맞추면 소요시간을 알 수 있습니다.

 

 

 

핸즈, 인덱스의 경우, 굉장히 평범한 형태입니다. 크로노초침이 노란색이라는 점을 제외한다면 별다른 특징이 없이 노란색입니다.

 

 

사실 최근에는 핸즈에 블루, 레드를 색상을 제외하고 잘 자용하지 않는데 이러한 점도 빈티지 시계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2. 세이코 스피드타이머 : 케이스, 브레이슬릿

 

 

케이스의 경우 41mm 두께는 용두가 들어가 있는 형태라서 케이스가 큰 편은 아니지만 넓적한 형태로 팔목에 올렸을 때 제법 큰 느낌이 있습니다.

 

케이스에는 푸셔가 달려있어 크로노그래프를 작동시키고 리셋시킬 수 있습니다. 특별히 빈티지 오토매틱 크로노그래프 시계라고 해서 다른 방법으로 작동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두께의 경우 오토매틱 크로노그래프이기 때문에 13mm로 제법 두껍습니다. 이 때문에 무게도 좀 나가는 편입니다.

 

 

브레이슬릿의 경우, 19mm로 상당히 줄질하기가 어렵습니다. 저 또한, 순정 브레이슬릿이 없어 대체품을 구매해서 매치했습니다. 참고로 티쏘의 PRS200 브레이슬릿을 구매했습니다.

 

 

3. 세이코 스피드타이머 : 크로노그래프, 무브먼트

 

 

크로노그래프의 경우에 예전 게시물에서 설명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상단의 푸셔를 누르면 일단 크로노그래프가 작동합니다. 정확한 진동수는 모르겠지만 6진동 정도로 보입니다.

 

 

 

1분이 흐르게 되면 서브 다이얼이 한 칸 움직이게 됩니다. 그리고 하단의 푸셔를 누르면 리셋이 됩니다.

 

오토매틱 크로노그래프 시계는 저도 처음이라 신기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빈티지 시계이다보니 푸셔가 조금 뻑뻑한 감은 없지 않게 있었습니다.

 

 

세이코 스피드타이머 6139-7020의 경우, 사용된 무브먼트는 Cal.6139입니다.이후에 Cal.6138로 세이코 스피드타이머의 무브먼트는 교체됩니다.

 

연식으로 치면 약 50년 정도 된 상당히 오래된 무브먼트입니다. 수동감기는 제공하지 않는 완전자동 형태입니다. 즉 팔목의 움직임만으로 동력이 충전되는 오토매틱 시계입니다.

 

 

4. 착용한 후기 : 빈티지 오토매틱 크로노그래프 감성

 

 

케이스가 넓지만 러그 투 러그의 경우 짧아서 팔목이 얇은 저에게도 잘 맞았습니다. 착용감 또한 나쁘지 않았습니다.

 

 

다만 세이코 스피드타이머 6139-7020두께가 확실히 두꺼운 편이라서 유일한 단점으로 보입니다.

 

 

세이코 시계 역사상 가장 의미가 있는 시계 중 하나인 스피드타이머는 보통 30만원 이상으로 시세가 형성되어있습니다.

 

또한, 한국은 빈티지 시계 매물은 많은 편은 아니라 구매를 하시려면 보통 이베이에서 해야 합니다. 물론 오토매틱 크로노그래프라서 기능이 모두 작동하는지 여부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번 시계리뷰는 세이코 스피드타이머 6139-7020이었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시계리뷰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시계 관련 게시물(클릭하면 이동합니다)

 

①. 빈티지 시계 리뷰

 

②현행 시계 리뷰(오마주 시계, 마이크로브랜드 등)

 

③. 시계 추천/찾아보기 리스트

 

④. 빈티지 시계에 대해

 

⑤. 시계 용어 및 관련 꿀팁

 

⑥. 시계방 안가고 시계 직접 수리하는 방법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