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 직접 시계 용두 빼는 법, 다이얼 청소 방법, 배터리 교체법

728x90
728x170

 

1. 시계 용두 빼는 법 : PUSH만 기억하자.

 

오늘은 시계의 용두를 빼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무브먼트마다 차이가 있지만 크게 보면 매우 비슷합니다. 원래 시계 분해를 잘하지는 않는데 다이얼에 먼지가 있어서 제거하기 위해서 분해를 했습니다.

 

 

조치를 취할 시계는 한국의 시계 브랜드였던 카파의 빈티지 시계입니다. 저의 컬렉션에서 별로 관심을 받지 못하던 시계인데 최근 다시 차보고 싶어서 꺼냈습니다. 오랜만에 봤더니 다이얼에 신경이 쓰이는 먼지가 있더군요.

 

 

아래의 모든 과정은 사실 쿼츠 시계를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오토매틱, 수동 방식의 기계식 시계의 경우, 직접 분해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시계 용두 빼는 과정(Feat. 배터리 교체)

 

ⓛ. 우선 케이스백을 제거한다.

 

케이스백

 

시계의 종류마다 케이스백의 차이가 있습니다. 크게 세 가지인데 첫 번째, 단순히 수직방향으로 끼워지는 형태가 입니다. 두 번째는 스크류 방식으로 나사처럼 돌려서 고정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세 번째는 나사로 고정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세 가지 케이스백 모두 해체 기구가 필요합니다. 인터넷에서 한 번 사두면 유용하게 계속 활용할 수 있으므로 한 번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에서 위로 케이스백, 가스켓, 무브먼트 고정부품

 

케이스백을 제거하고 나면 방수를 위해 들어가는 O-ring인 가스켓, 그리고 무브먼트를 고정해주는 부품을 제거해줍니다. 무브먼트 고정부품의 경우 플라스틱인 경우도 있습니다.

 

케이스백 제거 후

 

쿼츠 시계의 경우, 배터리가 있습니다. 앞서 제가 케이스백 제거 도구를 구매해두면 좋다고 말씀드렸는데 이러한 경우에도 응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만약 배터리가 다 달았으면 호환되는 배터리를 그냥 사서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굳이 시계방 가서 5천원, 1만원 주고 교체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②. 용두를 제거한다.

 

용두가 뽑혔다.

 

시계의 무브먼트마다 차이가 있으나 사진의 무브먼트의 경우, 'PUSH'라고 적혀진 부분이 있습니다. 이를 눌러주신 상태에서 용두를 잡아당기면 용두가 쏙 뽑히게 됩니다.

 

 

만약 PUSH하는 부분을 잘 모르겠다면 구글에 '해당 무브먼트 넘버+Crown Remove'를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무브먼트의 정보가 공유되어 있습니다.

 

 

③. 시계 케이스를 뒤집어 먼지를 제거한다

 

 

 

케이스를 뒤집으면 케이스와 무브먼트와 핸즈, 다이얼이 통째로 분리가 됩니다. 이 상태에서 블로어나 깨끗한 브러시로 다이얼의 먼지를 제거해주면 다이얼 청소가 마무리됩니다.

 

 

기계식 시계의 경우 무브먼트와 다이얼, 핸즈를 모두 분해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블로잉 과정에서 기계식 부품에 먼지가 들어갈 수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쉽지 않은 부분이기는 합니다.

 

 

④. 조립은 역과정

 

 

모든 조치가 끝나면 다시 분해된 부분을 조립해줍니다. 과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분해 과정을 거꾸로 해주면 됩니다.

 

즉, 케이스와 무브먼트를 결합하고 PUSH 버튼을 눌린채로 용두를 집어넣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무브먼트 고정부, 가스켓, 케이스백 순서로 결합해주시면 끝입니다.

 

 

728x90

 

신경쓰이는 먼지가 완전히 제거되어서 결과물은 봤을 때 만족스럽습니다. 앞으로는 예전보다는 확실히 더 손이 갈 시계가 될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이전 시계 관련 게시물(클릭하면 이동합니다)

 

①. 빈티지 시계 리뷰

 

②현행 시계 리뷰(오마주 시계, 마이크로브랜드 등)

 

③. 시계 추천/찾아보기 리스트

 

④. 빈티지 시계에 대해

 

⑤. 시계 용어 및 관련 꿀팁

 

⑥. 시계방 안가고 시계 직접 수리하는 방법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