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 다이버 시계 베젤 사용방법과 특징을 알려드립니다.

728x90
728x170

 

1. 다이버 시계 특징 : 야광 그리고 베젤

 

시계 매니아들이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 시계종류가 바로 다이버 시계입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다이버 시계에 대해서 살펴볼 것입니다.

 

 

다이버 시계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강한 야광성능, 두 번째 고방수력 그리고 세 번째는 베젤입니다.

 

 

다이버 시계는 말 그대로 스쿠버 다이빙을 하는 잠수부들을 위해서 만들어진 스포츠 시계입니다. 이 때문에 깊은 수심에서도 시간을 확인할 수 있도록 아주 밝고 오래가는 야광성능을 채택하게 됩니다.

 

 

 

고방수력의 경우는 과거에는 다이버 시계만의 특징이 될 수 있었지만 요즘에는 굳이 다이버 시계가 아니더라도 고방수력을 가진 시게들이 많습니다.

 

보통 200m이상의 방수성능을 가지면 다이버 시계로써의 자격을 갖추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300m가 가장 많습니다.

 

 

 

사실 방수성능만 보면 최근에는 기술이 좋아져서 200m는 장난스럽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마이크로브랜드에서 500m방수성능은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유명한 와치메이커의 경우는 더 높은 퍼포먼스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베젤의 경우 매우 특이합니다. 숫자가 보통 적혀져있고 조그만 점이 달려있습니다. 숫자의 경우는 60분까지 시간을 측정하기 위해 존재하며 조그만 점의 경우는 야광점이라고 합니다.

 

또한 베젤은 한 방향으로 회전하며 역방향으로는 회전이 되지 않습니다. 단방향이고 역회전이 방지되는 베젤이라고 일반적으로 칭하게 됩니다.

 

 

 

이는 다이버 시계의 베젤이 양방향으로 회전하게 되면 정확한 잠수시간을 측정할 수가 없게 되고 이는 다이버의 목숨을 위협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베젤의 특성은 잠수부를 위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얼마나 잠수를 했는지 언제 물에서 나갈 것인지를 나타내기 위함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이버 시계 특징과 베젤 사용법에 대해서는 영상으로도 준비했습니다.

 

이해하기에는 영상이 더 쉬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다이버 시계 베젤 사용법 : 잠수시간 측정

 

 

다이버 시계를 착용하고 물 속에 잠수를 했다고 생각해봅시다. 의도치 않게 너무 잠수를 하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다이버 시계를 사용해보겠습니다.

 

 

450분에 잠수를 시작했다고 가정을 하면 야광점을 50분에 맞춥니다. 입수시간에 야광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그러면 제가 450분에 잠수를 시작했다는 것을 물 속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베젤에 적혀있는 인덱스, 숫자를 읽으면 그것이 잠수 소요시간입니다. 보통 15분까지는 1분단위로도 베젤에 인덱스가 있고 숫자로 10, 20, 30분들을 가리킵니다. 그 사이에는 5분 다위 인덱스가 있습니다.

 

 

3. 다이버 시계 베젤 사용법 : 언제 물에 나갈 것인가?

 

 

다이버 시계 베젤 사용법의 두 번쨰는 언제 물에 나갈 것인가에 대한 것입니다. , 출수시간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450분에 잠수를 시작하고 515분에 물에서 나갈 것이라고 하면 야광점을 15분에 위치시키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물 속에서도 515분을 가리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4. 다이버 시계를 현대 다이버들은 사용할까?

 

 

다이버 시계는 실제 사용할까요? 현대의 실제 잠수부들은 80년대 이후로는 다이버용 컴퓨터 시계가 출시되어 익히 잘 알려진 다이버 시계라고 할 수 있는 시계들은 착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남자다운 디자인과 튼튼함과 뛰어난 성능이 다이버 시계가 아직까지도 사랑받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롤렉스 서브마리너, 오메가 씨마스터, 태그호이어 아쿠아레이서, 세이코 다이버 시리즈까지 가장 대중적인 다이버 시계들만 봐도 그 인기는 여전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이전 시계 관련 게시물(클릭하면 이동합니다)

 

①. 빈티지 시계 리뷰

 

②현행 시계 리뷰(오마주 시계, 마이크로브랜드 등)

 

③. 시계 추천/찾아보기 리스트

 

④. 빈티지 시계에 대해

 

⑤. 시계 용어 및 관련 꿀팁

 

⑥. 시계방 안가고 시계 직접 수리하는 방법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