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 시계줄 세척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취미생활/⌚시계줄|2020. 7. 31. 09:30
728x90
728x170

 

1. 시계줄 세척의 필요성

 

시계줄 세척의 필요성은 위생 그리고 시계줄의 수명과 관련이 깊습니다. 아무리 좋은 시계이더라도 팔목에서 나오는 땀과 공기 중의 물질로 일해서 줄에 오염물이 축적되게 됩니다.

 

 

 

 

장마철이나 무더운 날에 시계줄에서 냄새가 나거나 끈끈한 촉감을 주는 것도 이러한 이유입니다. 심한 경우 팔목에 검은색 때가 묻어나오기도 합니다.

 

 

시계줄의 수명에 있어서도 메탈 시계줄의 경우, 땀이나 수분에 의해서 녹이 슬거나 러버 스트랩의 경우 경화가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정기적으로 메탈 시계줄, 나토 스트랩, 러버 스트랩의 경우 세척을 반드시 해줘야 합니다. 다른 계절은 몰라도 여름의 경우는 2주에 한 번은 꼭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계줄 세척에는 각자의 방법이 있겠지만 제가 나름대로 시계줄을 어떻게 세척하는지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시계줄 세척 방법 STEP ① : 시계와 시계줄을 분리 

 
 

첫 번째로 시계줄과 시계를 분리해줍니다. 가끔 보면 일부 블로거유튜버들이 큰 오류를 범하게 되는데 바로 시계를 통째로 씻어낸다는 점입니다.

 

728x90

 

만약 시계를 통째로 아쿠아낙스나 초음파 세척기를 이용해서 세척하면 케이스 내부까지 액상이 침투해서 시계를 고장내기도 합니다반드시 시계줄과 시계는 분리시켜야합니다.

 


 

상기시켜본다면예전에 시계의 방수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지만 고방수력을 가진 다이버 워치가 아닌 이상 이러한 행위는 매우 위험합니다수도꼭지도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시계줄 세척 방법 STEP ② : 칫솔과 주방세제 준비

 

 

두 번째로 칫솔과 주방세제 그리고 분리된 시계줄을 준비합니다. 사실 메탈 시계줄의 경우 가장 세척하기 까다롭습니다.

 

 

 

왜냐하면, 메탈 스트랩은 코와 코 사이에 때가 깊숙하게 자리 잡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필요한 것이 칫솔입니다.

 

 

세척용 세제의 경우는 주방세제를 주로 저는 사용하고 있습니다. 락스와 같은 세제에 비해서 피부 자극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액상비누도 좋습니다. 

 

 

세 번째는 시계줄과 칫솔에 물을 묻혀줍니다. 수압을 통해서 시계줄에 있는 오염물을 1차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는 주방세제를 시계줄에 잘 뿌려줍니다. 메탈 시계줄의 경우 코와 코사이에 세제가 잘 스며들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칫솔을 이용해서 구석구석 잘 닦아줍니다. 메탈시계줄의 경우 너무 세게 문지르게 되면 스크레치가 날 수 있으니 부드럽게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러버 스트랩이나 나토 스트랩의 경우 사실 주방세제만으로도 세척이 가능합니다. 굳이 칫솔로 문질러 주실 필요는 없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흐르는 물로 세제와 오염물을 씻어내 줍니다. 수압이 강할수록 당연히 잘 씻겨질 것입니다. 그리고 일광에 건조를 해주고 마무리합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시계줄 세척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다음에도 유용한 시계 관련 게시물로 찾아뵙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이전 시계 관련 게시물(클릭하면 이동합니다)

 

①. 빈티지 시계 리뷰

 

②현행 시계 리뷰(오마주 시계, 마이크로브랜드 등)

 

③. 시계 추천/찾아보기 리스트

 

④. 빈티지 시계에 대해

 

⑤. 시계 용어 및 관련 꿀팁

 

⑥. 시계방 안가고 시계 직접 수리하는 방법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