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 빈티지 시계 특집 3편 : 시티즌의 빈티지 시계들 추천

728x90
728x170

 

 

시티즌은 일본의 시계회사입니다. 1924년부터 시계산업를 시작했으며 지금까지 에코드라이브, 슈퍼티타늄 등 독자적인 기술로 특히 고급 쿼츠시계로 시계 시장에서 강자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프레드릭 콘스탄트, 알피나, 부로바 등을 공격적으로 인수하면서 세계적인 시계회사가 되었고 세이코, 카시오와 함께 일본 3대 시계브랜드이기도 합니다.

 

 

초기의 시티즌은 수동, 오토매틱 시계를 주로 생산했습니다. 물론 현재에도 수동, 오토매틱 시계를 생산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저가 라인에서 꾸준히 기계식 시계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러한 배경에는 미요타라는 거대한 무브먼트 생산업체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기반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빈티지 시계만 살펴보면 세이코에게 경쟁이나 기술력에 밀려서 시티즌은 항상 팔로워의 느낌은 있었습니다. 

 

실제로도 최초라는 타이틀을 많이 가지고 있는 시계회사는 아닙니다. 물론 현재는 에코드라이브, 재료가공 그리고 고급화 전략으로 나름의 입지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잘 알려진 빈티지 시티즌 시계를 살펴보면 Deluxe, Cosmotron, Seven Star 시리즈 등이 있는데 실제로 중고시장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시티즌의 인기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현재 진행형입니다. 이처럼 시계들의 라인업이 많았고 현재까지도 거래량도 많다는 점이 반증일 것입니다.

 

이번 게시물에서 수집해볼 만한 빈티지 시티즌 시계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객관과 주관이 섞여있으므로 참고만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시티즌 오토데이터

 

 

 

시티즌 맷돌 시계로 잘 알려진 오토데이터 시계입니다. 로터의 움직임이 맷돌처럼 움직인다고 해서 붙여진 별명입니다. 기본적으로 시티즌 오토데이터는 데이데이트 기능이 있는 오토매틱 시계입니다.

 

데이데이트 시계라는 점이 당시에는 꽤나 경쟁력있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현재 시티즌 오토데이터는 '맷돌'이라는 별명을 제외하면 그다지 특별한 시계는 아닙니다. 

 

 

 

시티즌 오토데이터 제법 인기가 좋았던 제품이었기 때문에 매물도 잘 나오는 편입니다. 가격은 20~30만원선입니다.

 

 

2. 시티즌 호머 데이트

 

 

시티즌 호머데이트는 시티즌 파라워터 시리즈로 판매가 되었던 시계입니다. 파라워터 시리즈는 1959년에 시티즌이 선보인 시계로 일본 내의 첫 방수시계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시티즌이 처음 선보인 다이버 시계입니다. 사실 지금보면 다이버 시계의 성능과는 거리가 멀지만 역사적인 의미가 있어 인기가 좋은 빈티지 시계입니다. 

 

 

매우 많이 판매가 되었던 시계로 빈티지 시장에서도 물량이 많은 편입니다. 빈티지 샵에서도 심심치 않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가격은 10~20만원선입니다.

 

 

3. 시티즌 아나디지 로보 페이스(8941, 8943)

 

 

시티즌 로보 페이스1980년대의 디지털 쿼츠시계로 특이한 비주얼로 인가가 좋은 시계입니다. 실질적으로 시티즌 로보 페이스의 기능은 일반적인 디지털 쿼츠 시계와 큰 차이는 없습니다.

 

하지만 시계의 다이얼, 케이스, 브레이슬릿에서 주는 디자인의 우수성이 뛰어난 시계입니다. 로봇의 얼굴을 보는 듯한 느낌이 인상적입니다.

 

 

저 또한 기회가 되면 꼭 구매를 해보고 싶은 시계이며 시티즌 로보 페이스는 20만원 정도에 거래가 되는 편입니다.

 

 

4. 시티즌 불헤드

 

 

1970년대에 생산된 불헤드 형식의 시티즌 시계입니다. 크로노그래프 기능이 있는 빈티지 시계로 케이스 상단에 푸셔가 있습니다.

 

불헤드란 별명은 소의 머리처럼 생겼다고 붙여진 별명입니다. 간혹 미키마우스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세이코에서도 유사한 불헤드 시계가 많습니다.

 

시티즌 불헤드 시계는 38mm로 과거에는 세이코 불헤드에 밀려 인기가 적었습니다. 당시에는 오버사이즈가 유행했기 때문입니다.

 

 

현재에 보면 시티즌 불헤드는 선호도가 높은 사이즈로 인기가 좋습니다. 가격 또한 매우 많이 올라 보통 50만원 이상 거래가 됩니다.

 

이번 게시물은 빈티지 시티즌 시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빈티지 시계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전 시계 관련 게시물(클릭하면 이동합니다)

 

①. 빈티지 시계 리뷰

 

②현행 시계 리뷰(오마주 시계, 마이크로브랜드 등)

 

③. 시계 추천/찾아보기 리스트

 

④. 빈티지 시계에 대해

 

⑤. 시계 용어 및 관련 꿀팁

 

⑥. 시계방 안가고 시계 직접 수리하는 방법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