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 오메가 X 스와치 콜라보, 문스와치에 대한 가격, 정보 그리고 개인적인 생각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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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포털 메인에도 노출이 될 정도로 오메가와 스와치의 콜라보 작품인 문스와치는 장안의 화제입니다. 어떻게 보면 놀라운 콜라보이지만, 현재로써는 전 세계적인 광풍(狂豊)이 아닐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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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스와치? 문워치가 뭐길래?

 

 

문스와치의 기본적인 베이스를 살펴 보았을 때, 시계 역사상 가장 큰 헤리티지를 가진 시계 중 하나인 오메가 스피드마스터 문워치에서 비롯됩니다. 시계 매니아가 아니신 분들의 경우, 문워치가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실 거라 예상됩니다.

 

닐 암스트롱 다음으로 달에 착륙한 버즈 올드린(buzz aldrin), 그의 손목에는 오메가 스피드 마스터가 있었다

 

1969년 아폴로 11호가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달에 착륙했습니다. 유명한 닐 암스트롱 그리고 버즈 올드린이 달에 있었고, 버즈 올드린이 달착륙 현장에서 착용하고 있던 시계가 바로 오메가 스피드마스터였습니다.

 

 

공식적으로 처음으로 인류가 달에 도착했을 때 착용하고 있던 시계가 바로 오메가의 스피드마스터입니다. 물론 이후에도 비공식으로 부로바, 롤렉스,  러시아 시계 브랜드의 일부 시계가 탐사, 비행에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타임포럼에 Eno님의 칼럼을 참고하시면 크게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아래에 링크를 남겨두도록 하겠습니다.

 

 

오메가 문워치, 장대한 서사의 시작 - COLUMN - TIMEFORUM

1960년대를 역사적으로 되돌아보면 최악의 사건과 최고의 사건이 공존하는 시대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일례로 베트남 전쟁과 체코 사태가 전자에 해당한다면, 비틀즈의 등장과 아폴로 11호의 달

www.timeforum.co.kr

 

 

2. 문스와치는 왜 열광의 대상이 되는가? : 럭셔리와 베이직 라인이 문워치로 만나다

 

 

 

오메가와 스와치의 콜라보 컬렉션인 문스와치(Mooswatch)는 22년 3월 27일에 릴리스 되었습니다. 오메가 스피드마스터의 외형적인 특징을 유지하면서 쿼츠 무브먼트, 바이오 세라믹 소재를 활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가격은 33만원 정도로 문워치 디자인을 차용하여 12개의 태양계의 행성, 위성 등을 모티브를 삼아 제작되었습니다.  또한, 기존의 문워치와는 다른 시계이므로 알록달록한 컬러를 활용했습니다.

 

 

 

오메가와 스와치 콜라보에서 이해해야할 점은 둘은 같은 그룹에 속한 브랜드이며 포지셔닝하는 위치가 다르다는 점입니다. 결론적으로 보면 럭셔리(오메가)와 베이직(스와치) 라인의 만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결국, 문워치 디자인 소스를 활용한 포지션이 상이한 두 브랜드의 콜라보로 요약할 수 있는데, 이 과정에서 문스와치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라고 봅니다.

 

 

미사여구 없이 가감없이 말하면 시계에 명품 '오메가' 로고가 있다는 점, 그리고 스피드마스터 문워치의 디자인을 베이스로 한다는 점입니다.

 

첫 번째 이유의 경우, 시계 매니아들이 아닌 분들이 주목하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소위 말하는 오픈런, 리셀과 같은 다소 부정적인 요소 또한 이러한 점에 기인할 것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시계 매니아들이라면 주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워치 스타일'의 시계를 30만원대에 경험한다는 점이 흥미롭기 때문입니다. 

 

 

3. 문스와치 기현상(奇現象)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 : 지금 프리미엄 주고 중고시장에서 구매할 필요 없다.

 

 

 

두 시계의 합작은 매력적인 이슈로 받아들여졌고 시계 매니아가 아닌 분들에게서도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콜라보로 발생한 현상들에 대해서는 큰 의문이 남습니다.

 

 

여러 가지 의도가 있겠지만, 스와치 그룹의 의도에 대해 예상해보면 스마트 워치로 입지가 줄고 있는 현재 기성 시계 산업의 탈출 방안을 실험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즉, 저가 시계의 대표격인 스와치(SWATCH)로의 고객 유입, 럭셔리 시계 브랜드인 오메가에 신규 고객을 관심을 유도하여 그룹 내 입지를 다지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현재 전 세계적인 웨이팅, 오픈런, 리셀만 보더라도 정상적인 현상이 아닙니다. 착각을 하면 안 되는 부분은, 첫 번째로 문스와치는 문워치가 아니고 오메가 시계가 아닙니다.

 

문스와치에는 '스피드마스터'라는 문구가 다이얼에 있으나 문스와치는 문워치의 디자인 소스를 따서 만든 새로운 시계인 것입니다.

 

 

스와치 그룹 또한, 문스와치로 인해서 오메가의 든든한 밥줄인 문워치에 가치를 훼손시킬 의도는 없을 것입니다. 오메가 공식 홈페이지에서 스피드마스터 라인업에 문스와치가 없는 것도 이러한 이유일 것입니다.

 

 

 

두 번째로 문스와치는 한정판이 아니고, 일반 버전이며 곧 충분한 공급으로 리셀가 하락은 예정된 수순으로 보입니다. 단순히 지금 오메가라는 로고에 매력을 느끼셔서 문스와치를 구매하시려면 기다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2~3배의 프리미엄을 주고 구매할 시계가 절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100만원을 넘어서면 조금만 돈을 더 보태면 오메가 스피드마스터 리듀스드 1을 구매할 수 도 있습니다.

 

 

작년, 재작년만 하더라도  Q-TIMEX 리이슈, 지얄오크 등 일반 제품에도 프리미엄이 붙는 시절이 있었으나 이내 정상 가격을 찾고 거래되었습니다. 저는 문스와치도 비슷한 수순을 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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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취미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문스와치를 구매할 계획, 생각이 없으며 시계 판매자도 아닙니다. 많은 분들이 문스와치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에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이전 시계 관련 게시물(클릭하면 이동합니다)

 

①. 빈티지 시계 리뷰

 

②현행 시계 리뷰(오마주 시계, 마이크로브랜드 등)

 

③. 시계 추천/찾아보기 리스트

 

④. 빈티지 시계에 대해

 

⑤. 시계 용어 및 관련 꿀팁

 

⑥. 시계방 안가고 시계 직접 수리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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