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 시계 배터리 직접 셀프로 교체하는 방법!

728x90
728x170

 

이번 게시물에서는 시계 배터리를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물론 시계방에 가면 만원 정도의 가격으로 배터리 교체를 진행하지만, 직접 셀프로 교체하면 가격도 아낄 수 있고 재미도 있습니다.

 

 

시계 매니아분들이시라면 대부분 시계 배터리 교체는 쉽지만, 시계 수집을 취미로 하지 않으시면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시계 배터리 셀프 교체 방법 : 배터리 제원 파악

 

배터리가 들어간다는 점은 곧 쿼츠 시계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각 쿼츠 시계마다 들어가는 무브먼트(시계를 구동시키는 엔진과 같은 것이 있으며 각 무브먼트마다 탑재되는 배터리가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은 카시오 시계에는 소니의 SR927W가 장착됩니다. 최근에는 다이소에서도 시계 배터리를 판매하므로 제원에 맞추어 구매하시면 됩니다.

 

 

2. 시계 배터리 셀프 교체 방법 : 케이스백 오픈

 

 

다음은 케이스백을 오픈해야 합니다. 케이스백이란 간단히 말해 시계 전체적인 Shape 속 무브먼트의 노출을 막아주는 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케이스백의 유형은 첫 번째 그냥 푸쉬하여 탈착식으로 결합되는 방법이 대표적이며 실제 나사를 통해서 고정되는 방식이 있으며 마지막으로 케이스백 전체가 스크루 방식으로 돌려서 결합하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도구 없이 그냥 맥가이버나 드라이버로 해결하는 편이기는 합니다만, 네이버에서 판매하는 1만원 이하의 저가 시계 공구를 구매하셔도 편하게 오픈하실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3. 시계 배터리 셀프 교체방법 : 배터리 교체 및 케이스백 클로즈

 

 

케이스백이 열렸으니 이제는 간단합니다. 제원에 맞는 배터리를 제거한 뒤 새로운 배터리를 결합시켜 줍니다. 주의할 점은 배터리 교체 전 시계 시간 조절을 할 때처럼 시간을 멈추어 주시고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에는 역과정으로 케이스백만 닫아주시면 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균일한 힘으로 밀어서 닫으셔야 된다는 점입니다. 균일하지 않으면 시계 유리가 파손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시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시계 배터리 교체는 생각보다 간단하므로 몇 번 해보시면 금방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전 시계 관련 게시물(클릭하면 이동합니다)

 

①. 빈티지 시계 리뷰

 

②현행 시계 리뷰(오마주 시계, 마이크로브랜드 등)

 

③. 시계 추천/찾아보기 리스트

 

④. 빈티지 시계에 대해

 

⑤. 시계 용어 및 관련 꿀팁

 

⑥. 시계방 안가고 시계 직접 수리하는 방법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