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 명품 레플리카, 짝퉁 시계 전성시대 : 2020년, 가품이 없는 시계는 없다?

728x90

 

 

1. 놀라운 짝퉁 시계의 근황

 

레플리카, SS, 미러급 등 시계에서 짝퉁을 부르는 명칭은 참 다양합니다. 개인적으로 가품을 구매하는 심리를 이해하기는 어렵지만, 그 수요는 굉장한 것은 분명합니다.

 

 

특히 롤렉스, 오메가, IWC, 예거 르쿨트르, 파텍필립, 리차드밀 등 명품 시계들의 경우 이미 짝퉁 시장이 활성화되어 엄청난 시장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짝퉁 시계들은 단순히 대행 쇼핑몰에서 버젓이 판매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체 샵을 가지고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게다가 짝퉁 시계를 사고 파는 것을 넘어 이를 즐기는 커뮤니티 또한 존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명품시계를 제외하고 중저가 시계에서의 가품은 폭발적으로 많지 않았습니다. 물론 있기는 했습니다. 예를 들어, 카시오 F-91W, 지샥 5600의 경우도 시중에 가품이 많이 판매되었습니다.

 

 

 

 

또한, 루미녹스 또한 엄청나게 많은 짝퉁이 판매되었습니다. 하지만 세이코나 시티즌의 경우 가품이 있더라도 시중에 많이 판매되지는 않았습니다.

 

 

2. 개인적인 의심 : 오마주 브랜드와 짝퉁 시계의 커넥션?

 

앞서 말씀을 드렸지만, 과거에 중저가를 타겟으로 짝퉁시계를 만드는 경우가 많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최근 해외 유튜브 채널, 포럼을 보면 가품 세이코, 시티즌 시계와 관련된 영상을 많이 살펴볼 수 있습니다세이코의 경우, 고가의 그랜드 세이코는 물론이고 세이코 칵테일 프레사지 또한, 짝퉁이 판매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굉장히 위험한 신호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중저가 시계의 경우 짝퉁은 없다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하지만 중국 시장은 이미 그러한 한계를 깨버렸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매 중인 시계들>

 

단편적으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매되는 10만원 이하의 오토매틱 시계들을 보면 중국은 시계에서 적당한 기술력과 이윤을 남길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728x90

 

<오마주이지만 1:1 카피에 가까운 제품들>

 

가장 문제는 실제로 오마주라는 명목으로 중저가 브랜드와 거의 유사한 디자인의 시계들이 판매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굳이 어떤 중국발 브랜드들이라고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솔직히 터놓고 생각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이러한 시계에 세이코만 브랜드명과 가짜 보증서, 박스만 제작한다면 짝퉁 만드는 것은 문제도 아닐 것입니다.

 

이러한 정황을 볼 때, 개인적으로 적어도 중국발 오마주 브랜드와 짝퉁은 끈끈한 커넥션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같은 공장 내에서도 오마주와 짝퉁 생산라인을 병렬로 오퍼레이트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중저가 시계를 오마주하는 브랜드들이 우후죽순 등장함에 따라 짝퉁 시계의 공급과 화제성이 비례하고 있다는 점은 이를 반증한다고 봅니다.

 

 

3. 중국의 시계 생산력은 상상을 뛰어넘는다.

 

중국에는 시계를 생산하는 OEM 공장이 존재합니다. 중국의 시계 생산력의 근거로 보여드리고 싶은 것은 그중 한 OEM업체의 사이트입니다.

 

<중국 OEM 업체에서 제공하는 시계들>

 

혹시 시계 쇼핑을 하다 브랜드명만 다르고 같은 시계를 본 적 있으신가요? 환경을 생각하는 친환경 시계, 나무 시계 등 어디서 많이 본 디자인들이 이곳에 다 있습니다.

 

이것이 그러한 질문의 해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국은 주문만 넣으면 이미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역량을 충분히 갖추었습니다.

 

 

 

짝퉁이라고 못할 것도 없는 것입니다. 정해진 틀만 있다면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세이코든 시티즌이든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이들은 돈만 되면 상관없습니다.

 

 

4. 중저가 시계도 이제 가능한 정식수입 업체를 이용..?

 

과거에 병행수입 업체도 믿고 그냥 시계를 구매했지만 이제 좀 불분명하다는 것이 제 의견입니다. 물론 이러한 점은 개인차가 존재할 것입니다.

 

 

 

 

우려하는 이유는 병행업자도 중국 업체와 커넥션이 있을지 모르는 일이며 본인도 모르고 짝퉁 시계를 매입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이제 중저가 시계 또한 가능한 정식업체를 통해 구매를 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세이코의 경우 삼정, 시티즌의 경우 우림이 대표적으로 정식업체입니다.

 

짝퉁 시계 전성시대라는 말이 떠오를 정도로 최근 시계 커뮤니티, 중고장터에서도 짝퉁 시계가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각별히 주의하셔서 짝퉁 시계를 구매하거나 접하는 경험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감사합니다.

 

 이전 시계 관련 게시물(클릭하면 이동합니다)

 

①. 빈티지 시계 리뷰

 

②현행 시계 리뷰(오마주 시계, 마이크로브랜드 등)

 

③. 시계 추천/찾아보기 리스트

 

④. 빈티지 시계에 대해

 

⑤. 시계 용어 및 관련 꿀팁

 

⑥. 시계방 안가고 시계 직접 수리하는 방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