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 초보 등산코스로 우이동 도선사에서 백운대까지 등산하기!
북한산은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대표적인 명산입니다. 북한산 정상인 836m의 백운대에서 바라보는 풍경을 말할 필요도 없이 아름답습니다. 하지만 특히 저같은 등산초보의 경우 높은 산을 오를 수 있을까? 겁을 먹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북한산 초보 등산코스를 추천을 드리겠습니다. 바로 우이동 도선사를 시작해 백운대까지 가는 북한산 등산코스입니다. 소위 우이동 코스라고 불리는 북한산 초보 등산코스랍니다.
★북한산 초보 등산코스 : 우이동 코스와 가는 법★
1. 북한산 우이동 등산코스 :
-도선사 입구→하루재→인수봉 주변→백운산장→백운대 암문→백운대(836m)
-소요시간 : 왕복 2시간 반
2. 도선사 입구까지 가는 법 :
-도보 : 지하철 우이신설선→북한산 우이역 하차 →2번 출구→도선사 입구를 향해 걷기
※2번 출구에서 도선사 입구까지 약 2km로 도보를 이용하면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차량 : 지하철 우이신설선→북한산 우이역 하차 →2번 출구→도선사 입구로 가는 셔틀버스 혹은 택시타기
※셔틀버스도 존재하는데 보통 택시를 이용합니다. 택시비는 2000원 받는다고 합니다.
1. 북한산 우이역 2번 출구에서 도선사 입구까지(도보)
북한산 우이역에서 하차한 뒤 2번 출구로 나와 도선사 입구까지 저는 걸어갔습니다. 본격적으로 북한산 우이동 코스를 가기 전 워밍업 느낌이라고 해야 할까요?
북한산 초보 등산코스인 우이동 코스는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코스입니다. 북한산 정상인 백운대로 가장 빠르게 갈 수 있으며 특히 10월에는 단풍의 아름다움을 잘 느낄 수 있습니다.
저는 제법 늦은 시간인 약 오후 3시부터 등산을 시작했습니다. 가능하면 빠르게 가셔서 북한산 등산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해가 지기 때문입니다.
2번 출구로 나와 북한산이 보이는 방향으로 쭉 그냥 걸어가시면 도선사 입구입니다.
도선사 입구로 가는 길에는 조그만 계곡도 있었고 아름다운 수목도 구경하면서 도선사 입구로 걸어갔습니다.
또한 커다란 붙임 바위도 있었습니다. 오래 전부터 도선사를 찾는 사람들이 쉬어가던 장소입니다. 실제로도 우이동 코스를 시작하기 전 도선사 입구까지 가시다가 쉬기에 좋습니다.
2. 도선사 입구에서 하루재
도선사 입구에 도착하면 본격적으로 등산을 시작합니다. 저는 텀블러에 물과 귤 하나를 가지고 등산을 시작했습니다. 초코바같은 간단한 간식거리 정도 챙겨서 가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물론 쓰레기는 챙겨서 와야겠습니다.
북한산 초보 등산코스이기 때문에 그렇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사실 북한산 백운대 가는 길은 마지막에 급경사와 바위를 올라야 하기 때문에 애를 먹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오후 3시에 등산을 시작했고 저는 시간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휴식하지 않고 빠르게 올라갔습니다. 실제로 등산을 하시면 북한산 백운대로 가는 길에 쉼터인 하루재에서 쉬었다 가시면 좋습니다.
가는 길에 아름다운 단풍 그리고 잘 익은 나뭇잎들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특히 10월 말~11월초에는 북한산의 단풍이 절정을 이루는 시점이기 때문에 빨리 방문하셔서 단풍을 구경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걷다보면 어느새 하루재를 넘어 북한산 백운대에 점점 가까워질 수 있었습니다. 다리가 조금 아프기는 하지만 너무 오래 쉬면 근육이 뭉치기 때문에 속도를 줄이더라도 계속해서 올라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인수봉 주변에서 북한산 백운대까지
북한산 백운대에 가까워 지면 오른쪽에 인수봉이 보이게 됩니다. 811m의 높이로 암벽등반을 통해서 올라갈 수 있는 곳으로 전문장비를 갖추어야 갈 수 있습니다. 저는 멀리서 구경을 하면서 백운대로 향했습니다.
이 주변에는 조그만 사찰과 같은 곳도 있었는데 돌담에 쌓아놓은 작은 조약돌들이 참 분위기가 있었습니다.
북한산 초보등산 코스임에도 불구하고 인수봉이 보이는 지점을 넘고 사진에서 보이는 계단을 넘게 되면 등산코스의 경사가 가파르게 변하게 됩니다. 여기서 부터는 반드시 안전하게 가셔야합니다. 다치기 쉬운 구간입니다.
또한 백운산장으로부터 북한산 백운대까지는 0.5km이지만 경사가 상당히 높습니다. 게다가 백운산장을 지나게 되면 험난한 바위코스가 시작됩니다.
무리한 산행으로 다리에 힘이 풀리면 미끄러지거나 다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휴식도 해주는 게 좋습니다.
북한산 백운대로 가는 중간중간에 있는 로프는 꼭 잡아서 이동을 해줘야 합니다. 괜히 있는게 아니랍니다. 안전하게 산행을 해야 큰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산행을 하니 서서히 서울시내가 한눈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북한산 정상인 백운대에서 보는 풍경은 어떨지 더욱 궁금해졌습니다.
가다보니 0.3km가 남아있었습니다. 이쯤에서는 북한산성의 가장 높은 곳에 있는 백운대 암문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쉬었다 가시는 것도 좋습니다.
붉게 물든 단풍과 웅장한 산의 모습은 정말 멋있는 풍경이었습니다. 조금 힘들기는 했지만 쉬면서 최대한 안전하게 갔습니다.
실제로 경사는 이렇습니다. 또한 사람이 많은 시간에 북한산 백운대를 오르게 되면 속도도 느리고 지치기 좋습니다. 하지만 여유를 가지고 로프를 단단히 잡고 몸이 다치지 않게 가셔야합니다.
어느새 북한산 초보 등산코스를 따라 북한산의 정상인 백운대에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스트레스가 확 풀리는 기분이었습니다.
제 눈앞에 서울의 시내가 손바닥 안에 있는 기분이었습니다. 백운대 주변에 보이는 산봉우리들도 너무 멋있었습니다.
아름다운 북한산 백운대에서의 풍경을 영상으로도 담아보았습니다.
아래쪽에는 등산객들이 휴식을 취하면서 풍경을 감상하고 잇었습니다. 저도 여유를 가지고 쉬고 싶었지만 더 이상 정체하면 해가 지기 때문에 서둘러서 하산을 했습니다.
하산을 하니 백운산장의 명물 강아지들이 반겨주었습니다. 정말 귀여워서 사진을 안 찍을 수가 없었습니다.
해가 약간 지면서 석양의 빛과 겹처서 은행과 단풍이 더 익어보였습니다. 서둘러야 했지만 카메라를 놓을 수 가 없었습니다. 가을의 북한산은 참 아름답다는 생각을 또 했던 것 같습니다.
4. 북한산 우이역 맛집, 북한산 고기농장
북한산 초보 등산코스인 우이동 코스를 마무리하고 저녁을 먹기로 했습니다. 사실 도선사 입구로 오면서 본 깔끔한 식당을 기억해두었는데 바로 북한산 고기농장이라는 곳이었습니다.
북한산 고기농장 산 주변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굉장히 저렴한 가격에 음식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선지해장국을 하나 주문했습니다. 가격은 5000원이었습니다.
반찬이 정말 맛있었습니다. 하나하나 거를 것이 없었습니다. 북한산 우이역 맛집이라고 해도 되겠다 싶었습니다. 선지해장국도 매우 기대가 되었습니다.
북한산 우이역 맛집, 북한산 고기농장의 선지해장국은 정말 맛있었습니다. 선지도 많고 버섯, 콩나물, 배추등 재료가 풍부하게 들어가서 얼큰하고 시원했습니다. 정말 검색도 안하고 어쩌다 찾아낸 맛집이었습니다.
북한산 초보 등산코스로 우이동 코스에 대해서 소개드렸습니다.
이번 주말에 가족들, 친구 그리고 연인과 함께 아름다운 북한산의 풍경을 즐기고
북한산 우이역 맛집, 북한산 고기농장에서 맛있는 식사까지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국내여행지, 데이트 코스 추천 게시물(클릭하면 이동합니다)
1) 등산
2) 여행, 데이트 코스
①. 서울
②. 경기, 인천
-경기도 양주여행 1편 : 청암민속박물관, 장욱진미술관, 장흥조각공원, 송추가마골
-경기도 양주여행 2편 : 회암사지, 회암사지박물관, 양주나리농원
③. 충청
충청 여행 2편 덕산 스플라스리솜, 예당호 출렁다리, 예산휴게소
⑤. 경상
-경남 마산어시장 맛집 돌섬횟집, 창동예술촌 그리고 마산 관광등대
⑥. 제주
-제주도 여행 ① : 함덕해수욕장, 맛집 털보식당, 카페 델문도
-제주도 여행 ③ : 성산일출봉, 성산 호랑호랑, 섭지코지, 섭지코지로, 일미도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국내활동 > 🌊국내여행, 캠핑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멕스랜드에서 1박 2일 숙박한 솔직한 후기! (0) | 2019.11.21 |
---|---|
웨어러블런 10km 마라톤에 참여한 뒤 솔직한 참여후기 (2) | 2019.11.06 |
경남 당일치기 여행, 마산어시장 맛집 돌섬횟집, 창동예술촌 그리고 마산 관광등대 (0) | 2019.10.31 |
경북 가볼만한 곳 추천, 2019 예천 세계활축제에서 각종 활체험, 활서바이벌등을 즐겨보자! (0) | 2019.10.22 |
주말 가족 나들이 추천! 경북 예천 활체험센터와 2019년 예천 세계활축제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4) | 2019.1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