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위험물산업기사 필기, 3일만에 빠르게 합격하는 방법 2가지!

728x90
728x170

 

 

1. 위험물 산업기사 시험 : 어려운 자격증은 아니다

 

21년 위험물산업기사 1회차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다른 이유는 아니고 자기만족과 더불어 기능장을 취득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위험물산업기사는 어려운 자격증은 아닙니다. 이 때문에 취준생분들뿐만 아니라 현직에 있으신 분들도 많이들 취득하는 자격증입니다. 실제로 합격률이 50% 후반에 수렴할 정도로 높습니다.

 

 

저는 산업기사는 처음이라서 과목이 3가지라는 점이 좀 재미있었습니다. 퇴근하고 시험을 준비하려니 시간적으로 많이 부족했지만 적절한 전략으로 빠르게 필기합격을 했습니다.

 

21년 3월 14일에 시험을 쳤고, CBT시험이라 그날 바로 합격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3일 정도 준비하고 필기점수 평균 75점으로 합격을 했습니다.

 

 

2. 위험물 산업기사 필기  1과목 일반화학 : 약간의 베이스가 있으면 편하다. 없다면, 기출로 익히자.

 

 

서적은 솔직히 아무거나 구매하시면 됩니다. 에듀윌은 그냥 제가 쓴 책이라 올렸습니다. 광고아닙니다.

 

일반적인 기사시험도 그렇고 산업기사도 비슷하게 이론보다는 기출에 집중해 최소한의 시간으로 최대의 효율이 나옵니다. 단, 기계기사, 전기기사 그리고 토목기사의 경우, 기본 전공지식이 없으면 힘듭니다.

 

고등학교 수준의 문제들
유기화학

 

하지만 위험물산업기사에서도  1과목 일반화학을 전공지식이 살짝 필요합니다. 대학 일반화학 혹은 고등학교 화학 1, 2수준에 유기화학 기초 정도만 있으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유관한 전공을 해서 베이스가 있는 편이라 1과목 일반화학은 솔직히 공부할 부분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베이스가 없으시더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를 들면, PV=nRT만 알면 기체 몰수, 부피 등 대부분 문제를 해결 가능합니다. 유기화학의 경우도 몇 가지 원리만 익히면 문제를 손쉽게 풀 수 있습니다.

 

 

원리를 익히고 기출문제를 반복합니다. 3개년 정도면 1과목 일반화학은 손 쉽게 정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1과목은 점수를 따야하는 부분입니다.

 

 

2. 위험물산업기사 필기 2과목, 3과목 : 이론은 버리고 무조건 기출문제로 공부해야 한다.

 

2과목, 3과목은 화재예방과 소화방법, 위험물의 성질과 취급입니다. 계산은 거의 없고 90% 암기에 의존하는 과목입니다. 암기에 의존하는 과목은 반드시 기출문제를 위주로 공부해야 합니다.

 

2과목, 3과목은 그냥 기출을 통한 암기다.

 

이론을 본다고 객관식 문제와 1:1로 매칭되지 않을 분더러 시간 또한 많이 들어서 비효율적입니다. 위험물 산업기사 필기도 나오는 부분이 지엽적인 편입니다.

 

 

이론부터 시작하지 말고 기출문제를 3개년 정도를 풀어보면서 빈출되는 부분을 정리하고 반복해서 문제를 풀면 도움이 됩니다. 그러다 보면 암기해야 하는 부분도 추려집니다.

 

3. 위험물산업기사 필기 공부전략 : 일반화학 노 베이스=7일, 유관 전공자=3일

 

1과목 일반화학에 베이스가 없으시다면 일주일을 유관 전공자이시라면 3~4일 정도면 필기시험 통과하는 데는 무리 없을 것 같습니다.

 

 

퇴근하고 주말 하루를 투자해서 합격한 것을 보면 위험물산업기사 필기까지는 그렇게 어려운 것 같지는 않습니다. 무조건 기출 위주로 공부하시면 됩니다. 넉넉하게 5개년 정도 보시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최단시간 자격증 합격 방법 관련 글▼

 

 

[자격증] 대기환경기사, 독학으로 필기고사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필기고사와 실기고사를 함께 준비하신다면 참고(아래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대기환경기사 실기 시험 합격하는 3가지 방법!(필답형 100% 시험 Ver) ★취업 준비생을 위한 4가지 조언(아래 클

seamosfelices.tistory.com

 

 

[자격증] 대기환경기사 실기 시험 합격하는 3가지 방법!(필답형 100% 시험 Ver)

★대기환경기사 필기고사 공부법(아래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대기환경기사, 독학으로 필기고사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취업 준비생을 위한 4가지 조언(아래 클릭하면 이동합

seamosfelices.tistory.com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 일주일만에 합격하는 4가지 공부법!

★취업 준비생을 위한 4가지 조언(아래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취준생들을 위한 조언 1편 : 자기소개서보다 먼저 해야할 3가지 취준생들을 위한 조언 2편 : 자소서 쓰는 3가지 방법 취준생들을

seamosfelices.tistory.com

 

 

[자격증] 산업안전기사 필기 공부법 : 2주 안에 합격하는 공부법 공유!

1. 산업안전기사 개요 산업안전기사 필기 시험은 산업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최근에 중처법

seamosfelices.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그리드형

댓글()